본문 바로가기
항공기초지식

로드팩터 항공권 잔여석 무료 조회 방법 알아보기

by fly-hi 2024. 3. 2.

 

 

국내외 여행을 하다 보면 항공권의 잔여좌석이 궁금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오버부킹을 할 경우는 무료로 비즈니스 업그레이드가 되는 경우도 있고 비행기가 텅 빈경우는 비즈니스 좌석일 경우라도 비상구열이나 누워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공사 홈페이지에서는 이 정보를 당연히 알려줄 의무가 없기 때문에 잔여 가능석으로만 표기해 주는 편인데 로드팩터의 정의와 무료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로드팩터의 정의

항공권 조회(expertflyer.com) 사용방법

잔여석 조회방법

중제목3

 

로드팩터의 정의

우리 말로는 항공 예약률이 가장 근접한 표현으로 항공사에서 항공권을 판매할 때 적용하는 가격 정책 규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항공권 가격의 변동성을 조절하고, 항공편의 좌석 점유율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항공사는 로드팩터를 통해 항공권 가격을 조정하여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유지하고, 수익을 극대화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수요가 높은 인기 노선의 항공권은 높은 가격의 로드팩터가 적용되어 예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요가 낮은 비인기 노선의 항공권은 저렴한 가격의 로드팩터가 적용되어 예약이 쉬울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관심 있는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면 항공권 로드팩터는 항공권 예약과 구매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항공권을 예약할 때 로드팩터를 고려하여 가격과 예약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공권 조회(expertflyer.com) 사용방법

전 세계 항공권의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회원가입을 하면 5일 동안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일이라는 제한된 시간이 있지만 메일 인증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시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메일의 경우 무한대로 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항공권 조회에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사이트 접속 하기

 

ExpertFlyer

ExpertFlyer will change the way you fly. Quickly find information on flight availability, seats, fares, and the best options for using your frequent flyer miles.

www.expertflyer.com

 

1) 회원가입방법

1번 사진에서 PRO - sign up에 클립 합니다. 1개의 계정당 5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pertFlyer 사이트 사용안내expertFlyer 사이트 가입
expertFlyer 사이트 사용안내

 

 

2번 사진에는 이메일, 패스워드, 이름 입력 후파란색 버튼 Trial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본인 메일에 가서 인증을 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증은 간단하게 가능하며 사용법이 다소 복잡할 수 있는데 재로그인을 먼저 합니다.

Flight availability 탭에 들어가서 조회하고 싶은 항공편을 무한대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Flight availability

 

 

필수 입력으로 Departing airport, Arriving Airport, Depart Date 세 가지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출발공항과 도착 공항명은 약자로 선택을 해야 하는데 인천공항 같은 경우 ICN이 약자입니다. 구매하시는 사이트에서 출발 항공 지는 대부분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항공권을 검색하게 되면 보통 큰 약자 3개로 요약되는데 이것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공항 코드 검색 방법
공항 코드 검색 방법

 

잔여석 조회방법

해당 사이트에서 이제 잔여석 조회를 해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마일리지 발권을 준비 중이신 분들은 이 사이트에서 비즈니스 잔여석과 탑승률을 가지고 어느 정도 가능할 것입니다.

 해당 사이트 내에서는 날개 시야 좌석, 가능한 좌석, 이미 점유된 좌석 등을 화면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항공권 잔여석 조회 방법
항공권 잔여석 조회 방법

 

항공권 조회를 하면 Frequency reliability 부분에 %로 표기된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대한항공으로 인천공항에서 LA공항으로 가는 5월 1일 항공편입니다. 

69%의 좌석 점유율이기 때문에 비교적 여유로운 편에 속합니다. Classes 조회를 하면 비즈니스, 이코노미, 퍼스트의 잔여석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이코노미로 탑승률이 낮을 때 사전 좌석 지정에서 먼저 자리를 선점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며 누워서 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Frequency reliability 조회
Frequency reliability 조회

 

 

이상으로 로드팩터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와 잔여 좌석 무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즈니스 무료 발권 시 이 expertflyer.com 사이트 내 검색을 활용한다면 가성비 좋은 여행을 다녀올 것이라 판단합니다. 무료가입이 매번 번거로우신 분들은 해당 사이트에서 한 달 5달러로 유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무료 업그레이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