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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초지식

항공 역학의 역사와 기본원리(공기역학, 운동역학)

by fly-hi 2024. 3. 7.

 

 

 항공역학이란 항공기의 움직임과 조종에 관한 학문을 과학적으로 해석한 것을 의미하며 항공기가 공중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의 글로벌 사회에서 항공을 단순히 교통수단으로 국한하는 것이 아닌 국제 교류, 여행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런 항공 역학의 역사와 발전 과정에 대해 지식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역학의 역사 

 

 

 최초 항공역학은 18세기 후반 당시 조지 케일리(George Cayley)라는 영국의 과학자가 항공 역학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고 비행기의 기본적인 원리를 정립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항공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비행의 네 가지 기본 조건을 확립했는데 양력, 추력, 중력, 회전력입니다. 이러한 개념은 현대 항공역학의 기본 원리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 케일리는 비행기의 구성 요소를 개발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기여했습니다. 그는 날개, 꼬리, 그리고 제어 표면 등의 개념을 도입하고 실험적으로 검증했습니다. 케일리의 업적은 라이트 형제와 같은 이후의 항공공학자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현대 비행기의 설계와 운영에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9세기 후반에는 독일 출신인 오토 릴리엔탈(Otto Lilienthal)이라는 비행사가 항공역학 발전의 큰 몫을 하였습니다.  릴리엔탈은 비행에 대한 이론과 실험을 통해 비행의 원리를 연구했습니다. 새의 비행을 관찰하고, 글라이더를 제작하고 비행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비행 날개의 형태와 조작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여 비행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개선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최초의 비행(라이트형제)
최초의 비행(라이트형제)

 

 릴리엔탈의 연구가 라이트 형제를 비롯한 이후의 항공 기술자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라이트 형제는 릴리엔탈의 연구를 참고하여 비행 기계를 개발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회고록이 있습니다. 이렇게 조지케일리와 오토 릴리엔탈은 항공역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20세기 초반에는 우리들에게 흔하게 알려진 라이트 형제(Wright Brothers)가 비행기를 개발하고 최초의 동력 비행기를 만들었습니다. 이 형제는 비행 안정성과 제어에 대한 연구를 통해 비행기의 기본적인 구조를 개발했습니다.

 

 

항공역학의 기본원리(1) : 공기역학 

 

 공기역학을 한 줄로 요약정리하면 비행체가 공기를 통해 움직일 때 발생하는 힘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기본적인 원리가 포함됩니다.

구분 항공기 역학의 영향 요소
양력(Lift) 비행체가 날개를 가지고 있을 때 날개가 공기를 위로 밀어내는 힘을 생성합니다. 
이 힘이 비행기를 위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항력(Drag) 비행체가 공기를 통과할 때, 공기는 비행체의 표면과 마찰을 일으키며 비행체를 저항합니다. 
이 저항이 항력이며 비행체의 속도와 형태에 영향을 받습니다.
추력(Thrust) 비행체를 전진시키는 힘입니다. 비행기의 엔진이 추력을 생성하며, 추력이 클수록 비행체는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중력(Gravity) 모든 물체에 작용하는 지구의 인력으로 중력은 비행체를 아래로 끌어당기는 힘을 나타냅니다.
비행체가 상승하려면 양력이 중력보다 커야 합니다.
질량(Mass) 비행체의 질량은 가속도와 제동에 영향을 줍니다. 더 무거운 비행체는 가속이나 제동이 느리며 더 가벼운 비행체는 빠르게 가속하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관성(Inertia) 비행체는 정지 상태나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고자 하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비행체의 관성은 회전이나 속도 변화에 저항하는 힘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6개의 요소들은 공기역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조절함으로써 비행체를 설계하고 조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공기 공기 역학 흐름도
항공기 공기 역학 흐름도

 

 

항공역학의 기본원리(2) : 운동역학

항공기의 운동역학은 항공기체의 힘과 움직임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기본적인 개념이 항공기에 대입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구분 운동역학과 항공기의 상관관계
운동 상태 항공기의 운동 상태는 위치, 속도, 가속도로 설명됩니다. 위치는 항공기의 공간적인 위치를 나타내며, 속도는 항공기의 운동 속도를 나타냅니다. 가속도는 항공기의 가속도나 감속도를 나타냅니다.
항공기의 운동을 변화시키는 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중력, 양력, 추력, 항력이 항공기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균형 항공기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력과 양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항공기의 중심점을 조절하고 날개의 각도와 형태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운동 항공기는 운동 상태에 따라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는 이륙, 비행, 착륙, 회전, 상승, 하강 등의 동작을 수행하며
이 동작은 힘과 운동의 원리를 이해하여 조종사에 의해 조절됩니다.
제어 항공기의 제어 시스템은 조종면에서 발생합니다. 조종면은 항공기의 날개에 부착된 플랩, 에일러론, 러더, 엘리베이터 등을 포함합니다. 조종면은 항공기의 방향, 고도, 속도 등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항공기의 운동역학은 항공기의 설계, 조종, 안전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는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으며, 조종사는 항공기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 역학은 항공 산업의 기초와 핵심이며 항공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을 위해 필수적인 학문입니다. 항공기 역학은 오랜 역사와 발전 과정을 거쳐 현재의 형태로 이어져왔고 이러한 지식이 항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재의 항공기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우리가 안전하고 편리한 비행을 하는데 기초되는 지식에 대해 공유해 드렸는데 항공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