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기초지식

객실승무원의 자격과 임무 알아보기

by fly-hi 2024. 1. 29.

 

 

 우리말 객실승무원이라고 불리는 항공사 직원들은 영단어로 flight attendant로 통칭됩니다. 객실승무원의 꿈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격과 임무 마지막으로 근무 방식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bin crew들은 제반 규정과 서비스 절차를 준수하여 최상의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해야 하는 의무를 지니는데 이는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임무입니다.

객실승무원 업무
객실승무원 업무

 

 

 

객실승무원의 자격과 임무

객실승무원은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항공기 내에서 비상사태에 대한 필요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이를 습득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소정의 교육훈련을 이수하고 합격해야 합니다. 또한 항공기 탑승 근무에 적합한 신체 조건을 유지해야 하며 그 조건이 미비하거나 미달될 경우에는 승무원 자격을 일시 정지 또는 상실할 수 있습니다.

 이는 법으로도 명시되어 있는데 두 가지 항법이 있습니다. 

 첫째 항공안전법상 객실승무원 자격으로 '객실승무원'이라 함은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상탈출 진행 등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승무원을 말합니다. 객실승무원은 항공기 비상시 또는 비상탈출이 요구되는 경우에 항공기에 비치된 비상장비 또는 구급용구를 이용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운항기술기준상 객실승무원 자격으로 객실승무원으로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승인받은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최소한 2편의 비행에서 운항경험(Operating Experience) 임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객실승무원의 책임으로는 먼저 안전의 책임 의무가 있습니다. 객실승무원은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기장과 협조하여, 운항 중 승객 안전과 비상 탈출에 관한 임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또한 객실승무원은 안전하고 쾌적한 비행 환경을 조성 유지하는데 대한 책임을 진다. 서비스의 책임의식 또한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규정된 절차를 따라 승객들에게 불편 없는 비행을 할 수 있도록 제공돼야 합니다.

 

 

객실승무원의 근무방식

1. 근무형태

객실승무원의 근무란 객실승무원이 회사 업무에 종사하는 것을 말하며 브리핑, 근무, 편승, 지상근무, 대기 및 교육훈련 등을 포함한다.

가. 근무
1) 근무 (Duty)는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 상 '근로' 또는 '근무'의 의미와 같지 않다.
2) 휴게 또는 휴식시간을 제외한 시간을 말하며 비행근무, 지상근무, 대기 및 교육훈 련 등을 포함한다
나. 비행근무시간 (Flight Duty Period)
비행근무시간은 객실승무원이 비행 임무를 위하여 회사가 정한 장소에 출두한 시각부터 최종적으로 비행이 종료되어 엔진을 끈 시간까지의 총시간을 말한다.
다. 비행시간 (Flight Time)
객실승무원이 항공기에 탑승하여 소정의 업무를 수행하는 시간을 말하며, 항공기가 이륙하기 위하여 최초 움직이기 시작한 시각부터 비행 완료 후 정지한 시각까지 총시간을 뜻한다.
라. 편승 (Extra Flight)
객실승무원이 다음 승무를 위해, 또는 승무를 마치고 할당된 업무 없이 공항과 공항간을 자사 또는 타사 항공편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마. 대기 (Stand-By)
모든 정기, 부정기편에서 결원 발생 시, 이의 충원을 위해 지정된 장소에서 대기함을 말하며 공항 내 지정된 장소에서 대기하는 공항 대기 (Airport Stand-by)와 비행 당일 회사와의 연락을 유지하며 자택에서 대기하는 Ready Flight (RF)으로 구분된다. 진에 어는 현재 공항 대기 및 자택 대기를 실시하고 있다.
바. 휴식
모기지 및 국내/외 스테이션 (Station)에서 근무를 마친 후 다음 근무에 들어가기 전까지 회사 업무로부터 벗어나 있는 시간을 말한다.

2. 근무할당표 이해

객실승무원의 근무는 근무할당표에 의거하며 여기에는 승무, 편승, 자택 대기, 지상근 무 및 휴일, 휴가, 교육 등이 포함된다. 근무할당표는 각 항공사마다 지정된 날짜 전후에 개인스케줄 정보란 (AIRCREW)에 등재되므로 반드시 사전에 본인의 스케줄을 확인해야 합니다.

 

객실승무원의 근무절차

1. 비행 준비

객실승무원은 비행근무를 위해 출근, 객실 브리핑, 합동 브리핑 등의 절차를 거쳐 비행기에 탑승합니다. 업무 할당의 개념으로 객실사무장은 승객 수, 비행시간, 객실승무원의 자격/경력 등을 고려하여 원활한 안전 서비스 수행을 위해 직무코드부여 및 업무를 할당합니다. 그 후 객실 브리핑 (Cabin Briefing) 업무로 해당 편 객실승무원과 함께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서 최소 탑승인원, 승무원 명단, 필수 휴대품 소지, 목적지 정보, 최신 업무 지시, 근무 배치, 기내 방송, 서비스 순서 및 절차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합동 브리핑 (Joint Briefing)은 운항승무원과 보안 고려사항, 계획된 비행시간, 고도, 항로, 항로상, 목적지 기상, 승 객 예약 상황 및 조종실 출입 절차 등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2. 지상업무

비행안전 점검, 기내서비스를 위한 용품 점검 등의 각종 비행 전 점검 (Pre-Flight Check)을 포함하며, 승객 탑승에서부터 이륙 전까지 이루어지는 서비스 준비 및 지상 서비스 업무를 말합니다.
가. 비행 전 점검 (Pre-Flight Check)
객실승무원은 매 비행 시 안전하고 쾌적한 비행을 위해 비상/보안 장비 점검, 기내식을 비롯한 각종 서비스 용품의 탑재 상태 확인, 항공기 장비 및 시스템 점검 및 객실의 청결 상태 확인 등을 수행합니다.
1) 승객 탑승 시 업무객실사무장의 임무: 승객 탑승이 시작되면 주 탑승구에 위치하여 전반적인 승객 탑승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객실승무원을 배치하며 안내 업무를 지휘한다. 탑승구에서 환영인사 및 탑승권 확인 담당 승무원 : 객실사무장이 지정하되 해당승무원은 단정한 복장을 갖추고 탑승구에 위치하여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하고 탑 승권의 날짜 및 편명을 확인한 후 해당 좌석방향을 안내해야 합니다.
2) 그 외 승무원의 임무: 기타 객실 내 승무원은 Aisle에 대기하여 밝은 표정으로 환영인사를 실시하며 승객 좌석을 안내하고 휴대 수하물을 적절한 장소에 보관할 수 있도록 협조한다.

나. 승객 탑승 후 업무
Door Close Welcome 방송 및 인사→Safety Demonstration→ 이륙 전 안전 점검(승객 좌석 벨트 확인 및 유동물질 고정, 잠금 상태 확인) 순서로 진행됩니다.

cabin crew 서비스
cabin crew 서비스

3. 비행 중 서비스 업무 

Meal SVC & 유상스낵 판매 - 입국서류 배포 - 기내면세품 판매 - 유상스낵 판매 - 착륙 준비 착륙 후 업무로는 하기 인사 및 기내점검 → 디브리핑 (Debriefing) 순서로 마무리됩니다. 비행 중 서비스는 이외에도 탑승객들의 요청을 즉각적으로 대응하여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내에서 진행되는 도우미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항공 객실승무원의 자격과 임무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근무 방식과 근무절차까지 상세하게 공유해 드렸습니다. 고객들은 항공 승무원들이 지상업무, 비행 중 서비스 업무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비행 시 편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항상 객실 승무원들에게 따듯한 인사한마디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면서 객실 승무원의 업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