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운송산업과 항공운송시장의 특성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항공운송산업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업계는 물류, 여행, 국제무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전 세계적으로 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운송시장의 주요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운송산업의 특성
항공운송사업은 항공운송과 관련된 서비스 생산 주체인 항공사, 소비 주체인 고객, 기타 주체들이 산업을 형성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항공운송산 업은 운송서비스 산업의 기본적 특성에 항공기를 이용하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으며 공공성과 영리성의 양면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무재고성 (생산과 판매의 동시성)
항공운송산업은 일반 제조업과는 달리 재고로 저장할 수 없는 무형의 상품으로 생산과 동시에 판매가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이다. 따라서 항공운송산업에 있어서 항공기의 효율적인 운영과 생산된 좌석 및 화물탑재 공간의 유효한 판매는 매우 중요합니다.
항공사는 이러한 무재고성이라는 특성 때문에 수익경영체제를 구축하여 수익을 극대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환승객 유치 또는 유효한 판매를 통하여 효율적인 적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수익을 증대시키고자 노력합니다.
2. 고속성과 안전성
타 운송수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를 가진 항공기를 이용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신속성과 정시성, 쾌적성 등을 가장 만족시키는 것이 항공운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항공운송에 있어서는 안전성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사안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고속성과 안전성은 소비자가 항공운송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되는 특징입니다.
3. 운송력과 정기성의 유지
항공사는 국가에서 허가된 바에 따라 운송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단지 운송서비스를 제공하여 영리를 취하는 목적뿐 아니라 공공재로서의 성격을 지니므로 특정 지점 간의 일정한 운송력을 제공하며 항공법이 인정하는 기상이나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운항의 정기성을 유지해야 할 의무를 지닌다. 경영상의 이유나 사정만으로 사업을 중지하거나 계획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4. 낮은 생산탄력성
운송력과 정기성을 유지해야 하고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항공운송서비스의 특성상 비교적 낮은 생산탄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정기성을 지니고 있는 항공운송산업에 서 여객이나 화물의 급격한 증가나 감소현상에 따라 운항 횟수나 항공기의 공급규모를 신속하게 조절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수요의 변화에 맞추어 공급력을 조절하는 것이 타 산업에 비해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5. 다양한 시장진입 장벽 존재
국제 항공운송의 경우 국가간 항공협정의 체결이 전제되어야만 합니다. 국제항공노선은 항공사가 수익을 판단하여 독자적으로 개설할 수 없으며 국가 간 협정에 의해 노선이 개설되고 운송 횟수 등 공급력까지 결정되므로 실질적인 시장 진입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와 국제항공기구의 규제 등 항공운송 부문에서는 시장의 구조와 규모, 운임, 상품, 이윤의 범위에 이르기까지 정부가 개입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항공운송산업은 정부의 규제뿐 아니라 보호 육성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항공운송시장의 특성
1. 항공운송시장의 구조
일반적인 시장 구조를 설명하는 결정요인으로 수요자와 공급자, 시장의 진입과 활동 및 탈퇴 장벽, 상품차별화, 정보의 효율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류 방법에 의해서 전통적으로 항공운송시장은 비교적 높은 진입장벽, 소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수요 자가 존대하는 과점시장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지속적인 정부의 규제 완화로 항공운송시장에 진입하는 저비용 항공사 (LCC)가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항공운송시장에서 기업의 시장 진입 장벽은 낮아지고 있고 전통적인 과점시장 이론으로 항공운송시장을 설명하기보다 새로운 이론인 경합성 시장으로 보는 견해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경합성 시장이란 한 기업의 행동이 다른 기업의 행동에 영향을 주어 시장행동으로 경합이 일어나기 때문에 적은 수의 공급자라고 할지라도 상호견제와 압력이 존재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2. 항공운송시장의 경제적 특성
첫째 정부의 시장 개입이 있습니다. 항공운송시장에서는 자국의 항공운송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동시에 항공안전 과 산업의 공공성을 위한 규제를 통해 정부가 직접 시장에 개입합니다.
둘째 기술진보에 의한 고정비 부담인데 여타 산업분야에 비해 항공운송시장의 기술적 진보는 매우 빠르며, 항공기 도입에 따르는 고정비용의 부담이 매우 큽니다.
셋째 높은 인건비와 연료비로 항공운송시장의 상품은 서비스상품이므로 인건비와 더불어 전문화된 인적자원을 유지하는데 따르는 비용부담이 크며, 운송산업의 특성상 유류에 대한 비용도 높은 편이다. 특 히 유가의 상승은 항공사의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넷째로는 시장경쟁력 변수로서의 운항빈도인데 항공 시장에서의 경쟁요인은 운임과 서비스로 볼 수 있는데 경쟁시장에서 항공사들은 보다 원활한 운항스케줄을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갖추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급과잉과 낮은 한계비용으로 보다 빈번한 운항을 원하는 고객의 욕구로 운송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항공사 입장에서는 자원에 대한 이용률을 극대화하고자 하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전반적인 공급과잉이 발생합니다. 또 운송력을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항공기 등 비교적 고 정비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비해 추가고객에 대한 한계비용은 낮은 편입니다.
3. 항공여객운송과 항공화물운송의 차이점
운송대상이 상이한 여객운송과 화물운송은 운송형태, 수요자 특성, 지상에서의 서비스 형태, 경로선택, 운송 시간대, 계절적 특성 등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여객의 경우 항공여정은 90% 이상 출발지로 다시 돌아오는 왕복 여정의 성격을 가지나, 화물운송의 경우 일부 수리목적의 운송 등을 제외하고는 편도수송의 특성을 가집니다. 수요자의 특성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보이는데 여객은 대부분의 수요자가 개인으로 다수 의 불특정 수요자인 반면 화물운송의 수요자는 반복하여 지속적으로 화물을 출하하는 고정화주가 대부분으로, 일회성이 아닌 반복적인 거래 관계가 유지되는 특성을 지닌다.
여객은 스스로 의지를 갖고 이동하므로 절차상 지상서비스가 필요하나 화물은 스스로 이동이 불가능하므로 공항-시내, 터미널 간의 수송 및 터미널에서의 적하 작업 등 별도의 지상조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여객은 주로 주간의 운송시간을 선 호하여 주간에 운송시간이 집중되는 반면 화물은 화주가 작업을 마친 후인 야간운송을 선호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 오후 늦게 화물을 집화하여 야간에 항공수송을 하는 패턴이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이렇게 살펴본 항공운송산업과 운송시장의 특성들은 전 세계적으로 경제 발전과 국제 교류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항공운송은 빠른 운송 시간, 넓은 운송 범위, 대용량 운송 능력 및 안전한 운송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항공운송산업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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