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기초지식

비행장 항행 안전시설

by fly-hi 2024. 1. 14.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비행장에는 법에서 규정하는 항행 안전시설을 필수로 보유하여야 합니다. 국제항공 협조에 의해서도 필수로 있어야 하는 것인데 항행 안전 무선시설, 항공 등화 시설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시설물들의 정의와 그 필요성에 대해서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행 안전 무선시설의 종류

 

1. 무지향 무선표지시설 (Non-directional Beacon; NDB)

항행 중인 항공기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방위 정보를 제공하는 시설로서, 전파의 직진성을 이용하여 지상의 전파국에서 360도 방향으로 전파를 발사하고 이를 항공기 내의 자동 방향 탐지기 (Automatic Direction Finder; ADF)가 수신함으로써 그 전파가 발사되었던 방향을 알아낼 수 있다.


2. 전방향 무선표지시설 (VHF Omni Directional Range; VOR)

항행 중인 항공기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방위각 정보를 제공하는, 설로서 VOR의 지상 장치는 저주파수시설에서 있었던 대기의 전파 간섭이나 기타 제한이 제거된 항법 시스템입니다.

 

3. 레이더 (Radio Detecting And Ranging; RADAR)

항행 중인 항공기의 고도, 속도 및 위치에 관한 정보를 얻어 항공기를 안전하게 목적공 항까지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시설이다. 원리는 전파를 목표물에 보내어 그 전파 에너지의 반사파를 수신하거나 또는 항공기에 서 보내온 위치 신호를 수신하여 목표물의 위치 (방위 및 거리)를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4. 거리 측정 장비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DME)

항공기의 질문기 (Interrogator)와 지상의 응답기 (Transponder)로 구성되며 이들 장비 간 신호 교환에 소요된 시간을 거리로 환산하여 항공기로부터 지상 시설까지의 거리를 를 조종실 계기 상에 계속 나타내어 줍니다.

 

5. 계기 착륙 시설 (Instrument Landing System; ILS)

계기 착륙 시설 (Instrument Landing System; ILS)은 극히 낮은 운고와 시정이 좋지 않은 상태의 기상 하에서 비행장에 진입하여 착륙하는 항공기에 대해 전파로 항공기의 하강 경로 정보 (수평과 수직 정보)를 제공해 준다. 그리고 특정한 지점에서 착륙 지 점까지의 거리를 알려주는 무선 항행 방식으로서 이들 정보를 이용하여 조종사는 안전하게 항공기를 착륙시킬 수 있게 된다. 계기 착륙 시설 (Instrument Landing System; ILS)은 다음의 3가지 시설로 구성된다.

 

장비명 기능
방위각 장비 활주로 중심선의 지시 정보를 제공
활공각 장비 착률 활공각 정보를 제공
마커비콘 위치 정보를 제공

 

항행 안전시설 종류
항행 안전시설 종류

 

 

 

항공등화 시설 분류 

 

1. 진입 조명

진입 조명은 주간 또는 야간에 항공기 조종사에게 활주로의 방향을 알려주며 또한 항공기가 활주로에 안전하고 정확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유도하여 주는 등화입니다.
 세부 종류로는 먼저 진입등(Approach Lighting System; ALS)으로 야간은 물론 날씨가 흐린 주간에도 밝은 불빛으로 항공기를 활주로까지 안전하게 진입을 유도해 주는 등화 시설로서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진입등은 구성 방식에 따라 크게 간이식 (시계 접근 및 비 정밀 진입 활주로에 설치)과 표준식 (정밀 진입 활주로에 설치)으로 분류됩니다.

두 번째로 진입각 지시등 (Precision Approach Path Indicator; PAPI) 주간 및 야간에 착륙하는 항공기 조종사에게 적색등과 백색등을 이용하여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착륙 각도 (약 3°)를 알려주는 등화 시설 입다.

 

활주로 진입조명 보기
활주로 진입조명 보기

2. 활주로 조명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하지 못하도록 불빛 또는 색상으로 활주로의 지역을 알려주는 등화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활주로등 (Runway Edge Lights; REDL)이며 시계가 좋지 않은 상태의 주간 또는 야간에 불빛으로 활주로의 윤곽을 뚜렷하게 나타내 준다. 등의 불빛은 활주로 양쪽의 끝 (또는 종단)에서부터 활주로 쪽으로 600m 까지는 진입 방향에서 백색 (반대편은 황색)이 보이고 그 외의 지역은 양방향에서 백색이 보이도록 설치합니다. 

 두 번째로는 접지대등 (Runway Touchdown Zone Lights; RTZL)이 있습니다. 착륙하는 항공기 조종사에게 불빛으로 활주로의 착륙 지점을 알려주며, 활주로 끝에서 활주로 쪽으로 900m까지 설치한다.
그리고 접지대등의 배열은 활주로 중심선에 대칭이 되도록 설치하며 빛의 색은 착륙하는 방향에서 백색이 보이도록 설치합니다.
다음으로 유도로 조명이 있습니다. 유도로 등 (Taxiway Edge Lights; TEDL)은 지상 주행 중인 항공기에 유도로, 계류장 및 기타 지역의 가장자리를 알려줍니다. 

네 번째로는 풍향동 (Illuminated Wind Direction Indicator; IWDI)으로 풍향등은 바람 방향을 알려주며 모든 비행장에 설치한다. 비행 중이거나 이동 지역 상에 있는 항공기에서 잘 보이도록 하고 가까운 물체에 의해 발생하는 난기류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치 조명 :비행장 등대 (Aerodrome Beacon; ABN)로 항행 중인 항공기 조종사에게 비행장의 위치를 알려준다.
비행장 등대는 주위 배경이 어두운 지역의 비행장 내 또는 비행장 인근에 설치한다. 등기구는 백색과 유색 또는 백색 섬광이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으로 비행장 안전시설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법으로 규정되어 있고 비행안전을 위해 필수적이 요소라고 할수 있습니다. 항행 안전의 무선 시설은 무지향무선표지시설, 레이더, 거리측정장비 등이 있으며 항공등화 시설로는 진입조명과 활주로 조명으로 분류됩니다. 안전한 항공안전을 위해 해당 시설이 있었다는것을 알고 계셨나요? 용어 참고하시어 관심을 가지고 보시면 비행기 안전을 위해 다양한 시설이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